본문 바로가기
투자 공부/기술적 분석 방법

장기 추세란?

by xHi 2024. 4. 9.
반응형

 

서론

블로그 운영자는 장기적인 추세를 매우 중요하게 보며, 이를 확인하기 위해 월차트를 주로 활용합니다.

꾸준히 상승하던 흐름이 꾸준히 하락하던 흐름보다 길고 많았다면 상승추세라 여긴다.

반대로 꾸준히 하락하던 흐름이 더 길고 많았다면 하락추세라 여긴다.

 

 

 

추세를 보는 이유

월차트를 통해 종목이 꾸준히 상승하는 추세를 보이는 경우, 이 종목을 매수 타이밍이 오면 매수하길 선호합니다. 
이는 해당 종목이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성과를 보여주고 있어, 향후에도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월차트를 통해 종목이 꾸준히 하락하는 추세를 보이는 경우, 매수 타이밍이 오더라도 이 종목을 선호하지 않습니다. 
이는 해당 종목이 장기적으로 부진한 성과를 보이고 있어, 상승폭이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추세와 추세선의 차이

추세선은 주가 차트 상에서 저점이나 고점들을 직선으로 연결해 나타낸 선으로, 특정 추세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주관적인 판단으로 인해 추세의 변화를 예측하는 데 있어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추세선이 깨지는 경우, 이를 추세 변화의 신호로 해석 경향이 있는데 이것은 섣부른 판단일 수 있습니다.
추세선 대신 전체적인 장기 추세를 분석하는 방식은 장기적인 상승 또는 하락 추세는 단기적인 변동성을 넘어서는 주식의 근본적인 경향성을 보여줍니다. 

 

 

 

추세와 이동평균선의 차이

이동평균선은 특정 기간 동안의 주가를 평균하여 부드러운 선으로 표현한 지표이며, 주식 시장의 추세를 시각적으로 파악하는 데 주로 사용됩니다. 
이동평균선은 골든크로스, 데드크로스, 지지선, 저항선, 추세선 등 다양한 방식으로 쓰이며, 투자자에게 다양한 접근법을 제시해줄 수 있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그러나 개인적인 견해로 이동평균선은 추세선과 유사하게 주식 시장의 추세를 파악하는 데 사용하지 매매 신호로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이유는 이동평균선에 지지 저항이 되었다고 어디까지 올라갈지 내려갈지를 모르기 때문입니다.

 

 

 

예시

(월차트) 추세선이 깨졌다고 섣부른 판단을 했으면 안됐지만 추세로 접근했으면 상관이 없다
추세선은 꾸준히 깨졌지만 끊임없는 상승 추세
하락추세에 상승폭은 적은 모습
상승 추세에 하락폭은 매우 적은 모습

 

 

 

결론

블로그운영자는 장기 추세라는 것을 투자 우선순위 1순위로 보는 이유중 하나가 예상되는 상승폭과 하락폭 때문이다.

상승 혹은 하락 추세가 길었었던 종목은 다시 그 추세를 이어갈 확률이 있다고 보기도 한다.

그래서 추세를 아는 것이 성공 투자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다.

 

반응형

'투자 공부 > 기술적 분석 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역사적 움직임  (0) 2024.04.09
RSI란?  (0) 2024.04.09
이동평균선이란?  (0) 2024.04.09
추세선 이란?  (0) 2024.04.09
지지선과 저항선이란?  (0) 2024.04.08

댓글